4월 6일 국기원 회의실에서 대한태권도협회 TF팀이 문체부 실무진들과 업무 회의를 하고 있다. 4월 6일 국기원 회의실에서 대한태권도협회 TF팀이 문체부 실무진들과 업무 회의를 하고 있다. 지난 4월 초 국기원에서 열린 대한태권도협회 코로나19 대응 TF팀이 문화체육관광부 실무진과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과 C교수가 방송에서 말한 내용
C교수 업무방해·명예훼손 고발 예정
사실과 다른 내용 정정보도 요구하기로

YTN 생방송에 출연한 E대 병원 C교수(호흡기 센터장)의 근거 없는 추측성 발언이 국내 태권도계의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태권도협회(KTA·회장 최창신)가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 6일 C교수는 방송에 나와 코로나19 확진 현황을 설명하며 “태권도장에서는 태권도 연습을 꽤 많이 한다. 몇 십 명이 할 수도 있는데, 마스크를 안 쓰고 한다고 들었다. 그러면 그 중에 한 명이 감염되면 운동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바이러스가 많이 나온다. 호흡하면서 집단 감염이 올 수 있다”고 말했다.

C교수의 말은 태권도장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수련하는 등 정부가 권고하는 방역수칙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아 집단 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태권도계가 발칵 뒤집혔다. 호흡기 전문가인 C교수가 기본적인 사실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고 추측성 발언을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함으로써 태권도장의 사회적 이미지와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기 때문이다. 또 C교수가 전체 도장이 모두 그런 것처럼 ‘일반화의 오류’를 범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KTA는 즉각 대응책을 강구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태권도장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도장 지원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만든 설문조사(전체 응답자 2,165명)를 토대로, C교수의 발언을 반박했다.

KTA는 “방송에 출연해 ‘태권도장에서 마스크를 안 쓰고 한다고 들었다’는 C교수의 말은 사실과 다르다. 도장 내부를 소독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한 1만 개소 회원 도장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각 도장이 휴관한 기간은 평균 5.7주(약 40일)로, 누적 수입 감소액은 도장당 평균 2천만 원이 넘었다.

KTA는 C교수가 속해 있는 병원에 항의하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지만, C교수는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KTA는 변호사의 자문을 구해 C교수를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고, 잘못된 발언을 바로잡아 나갈 방침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20 COMMENTS

  1. 태권도장 마스크 안하고 운동한다 뉴스에 신속히 대응하여 뉴스 정정 된것 대한태권도협회 코로나 TF에 감사합니다^^

  2. 대태협관계자님 확실히 하고 넘어갑시다.
    이번일은 대충없이 태권도인의 자존심이라 생각하고 단호하게 해주세요^^
    그래야 어떤이들이도 태권도를 가벼이 보지 않을겁니다.
    감사합니다~~

  3. 태권도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고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는
    대한민국의 위엄을 발산하는 국기 종목입니다
    경솔한 발언에 대한 정정보도및 공식 사과문이 반드시 있어야 할것이며
    그 누구도 태권도란 이름하나에 일생을 헌신해나가는 수많은 태권도 사범님들의 수고로움을 가벼이 짓밟거나 무시해서는 안될것입니다

    그누구도 태권도란 이름에 일생을 헌신하는
    수많은 태권도인들의 수고로움을 쉽게 무시해서는 안될것입니다

  4. 왜곡하는 잡년.놈을 잡아 코로나액끼스를 주입해야합니다
    죽기살기로 힘쓰는 민초관장들을 사지로몰아넣는
    확진자들의 병적인 행보ᆢ
    머도 모르면 깝치는 태권도 관계자를 비롯
    언론인들~~

  5. 정부의 권고방침에 따라 8주휴관했고 지금도 마스크 착용 뿐만아니린 방역 지침도 한번도 어긴적없습니다.

  6.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애들 마스크쓰며 불편하게 운동하는 것도 안쓰러운데. 방역하고 소독하는 사범님들 정말 고생하고있는데 저런말을하다니.. ㅡㅡ 빠른대처 감사합니다!!!

  7. 정말 꼭 해야합니다. 공인인 사람이 방송에 나와 근거도 확인도 안해본 일을 사실처럼 말하는건 시정되어야합니다. 도장들이 얼마나 힘들고 도장도장과 소독에 얼마나 공을 드리는데 저런 의사하나가 도장들을힘들게 하네요. 우리가 c교수를 돌파리다 라고 하면 그병원이나 c교수가 가만히 있을까요? 꼭 바로잡아야 합니다. 이번기회에 반드시…

  8. .누군가가 내가 한 언행이 치명적인 상처가 될수 있음을 모르지는 않았을 텐데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카더라 찌라시들 근거없는 유언비어 등을 인용하여 세치혀 함부러 놀려 많은 사람들을 고난에 들게 하다니 ᆢ정중히 사죄하라

  9. 저 뉴스속 교수의 발언이 실언이라고는 하지만 sns속 유명 시범단 품새단 최신 영상에 마스크른 벗고 수련을 한다는 댓글을 보고 찾아보니 사실이였습니다. 겨루기는 제가 못봐서 얘기 못하겠습니다. 말만 하면 알 유명 시범단 그리고 품새단 영상이 실제 마스크른 안쓰거나 누구는 벗고 있고 쓰고 있는 영상들이 과연 모두 코로나 사태 이전에 영상 일까요? 그런 단체에 아시는분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저 교수님 발언에 빌미를 주고 방역에 애쓰시고 제자사랑에 앞서시는 많은 지도자들을 더욱 힘들게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