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청시의지 태권도장 수련생들이 수련을 마치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품새 명문도장 발돋움, 대학입시에 강해
차량도장 운행 안하고 태권도 지도 주력

2021년 신축년, 1월 5일.
충북 청주 용암동에 자리잡은 ‘청시의지 태권도장’(관장 손유남)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2단계)로, 밤 9시까지 운영했다. 수련생들은 방역지침에 따라 손 소독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품새 익히기에 여념이 없었다.

청시의지 태권도장의 수련생은 20여 명. 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 태권도 교육’에 주력해  대부분 중·고등학생들이다.

청시의지 태권도장은 2003년도 용성태권도장으로 개관하여 전국대회에서 다수 입상해오다 2018년 도장을 이전하고 ‘청시의지’라는 품새팀으로 전국대회에 출전하면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전국대회가 거의 열리지 못했지만, 대한태권도협회장기 전국품새대회에서 한국체육대학교 입학이 확정된 전현식이 고등부 남자개인전 1위를 했고, 음수현(용성중 3학년)은 여자중등부 개인전 2위를 했다. 이와 함께 경희대 입학이 확정된 이건규는 문화체육부장관기 전국품새대회에서 고등부 남자개인전 3위를 하는 등 지난해 3명이 입상했다.

청시의지 태권도장 손유남 관장(오른쪽)과 금메달을 획득한 전현식 선수

손유남 관장은 고려대 체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해 국기원 세계태권도연수원(WTA) 강사로 활동하며 태권도 기술 향상을 위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특히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실시하는 체육인재아카데미 스포츠멘탈 코치 기본과정과 전문과정을 모두 수료하고, 연수 우수상과 상금까지 수상하며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배움의 자세를 실천하고 있다.

그 결실로 2019년도 한국중고태권도연맹 지도자상을 수상하고, 우석대총장기 전국품새대회 고등부 남자 종합우승 등 지금까지 100회 이상 전국대회 우승과 입상을 했다.

다음은 손유남 관장 일문일답.

Q. ‘청시의지’라는 명칭은 다소 생소한데 명칭을 설명하면.
△‘청시의지’의 ‘청(靑)’은 우리 수련생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시(示)’는 수련생들이 보여줘야 할 무엇을 생각하고 목표를 설정하면 그 목표와 꿈을 이루기 위한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기본역량이 의지이다. 이 ‘의지’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재료이다. 의지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의지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기 때문에 생각만 가지고는 현실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그래서 청시의지는 맑고 착한 우리 수련생들이 무언가 보여 주어야 할 생각, 즉 목표와 꿈이 있다면 행동으로 옮겨 성공하는 태권도장의 의미를 담고 있다.

Q. 품새 기술향상을 위한 훈련이 특별하다고 하는데.
△수련생에게 개별성이 있다는 기본 생각을 가지고 기본동작을 집중적으로 만든다. 기본동작 중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비범하거나 특별한 것은 없다. 모든 태권도 사범들이 모두 동일하게 지도가 가능한 것이 기본 동작이다. 태권도 용어에서 기본은 더 이상 나눠지지 않는 동작의 최소 단위로 정의한다.
하지만 일부 선수들은 이 기본 동작도 익히기 힘들어 하고 숙달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품새 선수는 더욱더 기본 동작의 숙달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태권도 양자이론’이라는 것을 항상 마음속에 옛날부터 가지고 있었다. 양자이론은 극도로 세분화된 분류 작업으로 물리학에서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단위를 가리키는 것으로 태권도의 정확한 동작 지도를 위해 기술뿐만 아니라 기본동작도 세분화 할 수 있다면 끝까지 세분화해서 분석하고 또 분석하여 수련생들을 이해시키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태권도 양자이론을 실천하는 것이 청시의지 만의 태권도 기술 향상을 위한 훈련 방법이다.
결과적으로 습관화한 기본동작 하나하나를 합치고 그 기본의 기술이 합쳐진 것이 가장 최고의 기술이 되는 것이며, 최고의 기술을 발휘하기 위한 기초체력과 전문체력 육성을 통해 품새 경기장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주요한 훈련 방법이다. 그리고 전국대회 8강전 이상 진출한 선수들을 위한 멘탈 훈련을 반복적으로 훈련하고 있다.

Q. 다른 도장과 다른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차량운행을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태권도를 잘 지도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차량운행을 하지 않고 오직 태권도 실력 향상으로 다른 도장과 차별화를 하고 있다. 주위 도장들도 차량운행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을 요즘 자주 하고 있는데, 차량운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청시의지 도장만의 자랑이지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차량운행 없이 그 시간 오직 태권도를 잘 가르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놀이나 게임보다 오직 태권도를 잘 배우고 싶은 학부모들도 정말 많다. 물론 다른 도장보다 수련비가 좀 비싸지만 그만큼 태권도를 잘 가르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손유남 관장이 집필한 태권도 서적

Q. 연구와 공부를 하면서 책을 집필했다고 하는데.
△35년 동안 태권도 겨루기와 시범, 품새를 직접 수련하고 선수로 활동하면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태권도 의문점들을 한데 모아 『태권도가 운동역학을 만났다』라는 책을 출간한다. 개인적인 경험은 모두 배제하고 오직 과학적 분석과 이론들로 집필했다. 특히 겨루기 동체시력의 비밀, 품새 옆차기의 비밀, 시범 540도 비밀을 풀어서 설명해 태권도를 지도하면서 궁금하다고 생각한 내용들이 가득 들어 있다. 아마 사범들이 엘리트 선수와 수련생들을 지도하는데 많은 지적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태권도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지도자가 되겠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18 COMMENTS

  1. 훌륭한 스승에 최고의 제자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제자들이 명문대에 입학하는 결과이겠지요~
    앞으로도 존경스런 지도자의 길에 응원하는
    한표드립니다.

  2. 존경합니다!!! 선배로서의 최고의 본보기를 보여주심에 감사드리며, 저또한 수련도 지도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청시의지 화이팅!!!!

  3. 양자이론이 귀에 쏙 들어옵니다. 아주 정말 중요한 기본물질이 튼튼해야 본질을 잃지 않는다는 뜻 같습니다. 품새기본이 정확해야 품새가 이쁘게 나오는것? !! 비단 태권도만 그렇겠습니까?

    관장님의 열정으로 수련한 청시의지 졸업생들이 튼튼한 기본기를 가지고 대학을 들어가니 대학가서도 인정받고 포기안하고 끝까지 운동하는것 같습니다. 책 내신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4. 유남아 .. 언제 한국가서 소주한잔 하겠냐! 삼겹살 소주 한잔 하고 밤새 이야기 했던 그때가 그립네.. 친구 건강하시게나 ~^^

  5. 체계적인수업과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을 지도하시고 아이들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책의 대박을 기원하겠습니다. 화이팅

  6. 기본에 충실하고 그 의지가 실제 성취로도 보여지니, 이 시대에 제대로된 태권도장을 보게 되었습니다! 태권도 운동역학을 만나다 책도 매우 궁금합니다! 멋지시네요!^^

  7. 청시의지속에서 피운꽃의 향기가 전세계 태권도 인에게 전달 되어 지길 바랍니다. 늘 응원 드리겠습니다.

  8. 항상 배움에 애쓰시는 스승님 존경스럽습니다.
    스승님 덕분에 제가 이만큼 발전하고 성장한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9. 수련생들을 위해 항상 열심히 공부하시는 지도자
    정말 존경스럽고 멋있으십니다 그런 지도자 밑에서 배우는 수련생들이 부럽고 저도 그 밑에서 배우고싶네요
    항상 응원합니다!

  10. 손유남 관장님,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해 나가시는 모습이 많은 자극이 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