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하고 작은 것 같지만 평소 어떻게 대응하고 처리하느냐에 따라 도장 경영의 성패가 좌우된다. 우리 주위에는 뜻하지 않은 행운이 가져올 수 있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그것을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렇지 있느냐에 따라 도장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태권도장 경영의 핵심은 무엇일까? 우리는 흔히 교육·지도·상담·마케팅·관리·시범단 및 선수부 운영 등을 도장 경영의 핵심 요소라고 말한다.

태권도장 경영은 한 가지 이유로 성공하거나 실패하지 않는다. 과업(과거 행위)이 있으면 과보(결과 값)가 반드시 있다. 행위에 대한 결과 값은 반드시 존재한다.

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며 하루를 보낼 때, 특별히 어떤 날 수업(교육)을 잘해서 성취감이 들었다고 성공하는 도장이 바로 될 수는 없지만 성공 도장의 길을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런 핵심적인 요소 말고 사소하고도 세심한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사소하고 작은 일이 도장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는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사소한 것이 좋은 운수를 만들 수도 있고, 실패의 시작이 될 수도 있다.

# 도장 청소는 경영의 기본 
도장 청소는 경영의 기본이다. 도장 입구에 있는 신발장은 늘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여름철엔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작은 일이지만 도장 경영의 기본이다. 그것이 성공과 실패의 시작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도장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정수기, 화장실 청소도 마찬가지다. 청소를 제대로 하지 않아 먼지가 켜켜이 쌓여 있고, 오물과 쓰레기를 방치한다면 얼굴을 찌푸리지 않을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지저분한 도장 주변을 학부모들이 본다면, 도장의 이미지와 신뢰도는 추락할 수 밖에 없다.

대개 도장은 사범들이 청소한다. 간혹 사범들이 잘 보지 못하는 곳이 있다면 관장이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그러면 사범들에게 선한 영향을 미쳐 이곳 저곳 깨끗하게 청소하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 주변 건물 상인들과 관계
필자의 도장 건물 위층에는 음식점과 학원이 각 2개소 있다. 초창기에 그곳 상가의 주인들과 주차 분쟁이 생겼지만 상냥한 말투와 배려로 양보했다. 그랬더니 상인들과 관계가 좋아졌다.

아마 대부분 도장들이 임대해 사용하는 건물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주차 문제로 분쟁이 잦아 서로 언쟁을 하기 보다는 배려와 양보를 통해 주변 상가 주인들과 관계를 개선하며 상생하는 것이 원활한 도장 경영의 밑거름이다.

만약 주차 문제로 분쟁이 이어지면 그로 인한 스트레스는 자신도 모르게 수련생과 사범들에게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긍정의 에너지가 아니다. 사소한 주차 분쟁이 커지면 주변 상가들과 반목은 심해지고, 그러다 보면 주변에 ‘그 도장∼’하다는 등의 입소문이 좋지 않게 퍼져, 도장 경영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조금 손해 보는 것 같아도 주변 상인들과 소통하고 상생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또 세차를 하면서 주변 학원 차량도 청소해 줄 수 있는 마음이 있다면 그 도장은 성공의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모습을 도장 수련생들이 보지 못하지만 그 마음은 어떤 경로로든 느끼고 통할 것이다. 그것이 인성교육의 시작이라고 본다. 도장의 인성교육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수신(修身)’은 마음과 행실을 바르게 닦는 것이다. 스스로 갈고 닦다 보면 옆에 있는 사람도 그 모습을 보고 배운다. 태권도 교육의 주체인 지도자들이 솔선수범하면, 그 모습을 수련생들과 사범들에게 옮겨질 것이다.

태권도 시범대회에서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면 유튜브나 SNS에 올라가고, 모방과 응용 과정을 거쳐 그 기술은 일반화·보편화 한다. 마음도, 생각도, 기술도 그렇다.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금방 따라하고 일반화가 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태권도 지도자들이 가장 가까운 곳부터 수신을 하고 선행을 베풀면 반드시 그 선한 영향은 부메랑이 되어서 되돌아온다. 도장 건물의 주변 상인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며 상호 보완해줄 수 있는 ‘상생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사소한 것 같지만 도장 경영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 중요한 도장 차량 관리
도장에 차량이 1대가 있던 3대가 있던 차량을 정기적으로 정비해야 한다. 도장 차량은 도장을 대내외에 알리는 홍보 도구일 뿐만 아니라 수련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보루이다.

따라서 엔진오일과 에어컨, 안전벨트,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과 야간에 주행을 할 때는 시야확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전조등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

도장 차량의 외부를 화려하게 꾸미고 홍보 문구를 너저분하게 붙이기 전에 운전 운행을 위해 필요한 장치는 무엇이고, 언제 정비를 받아야 하는지 챙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갑자기 뜻하지 않은 고장으로 큰 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자주 다니는 공업사나 정비소 등 믿을만한 곳에 가서 점검을 받다 보면 실속있게 차량을 정비하는 비법을 터득한다. 바가지 요금도 없이 투명하게 공임비를 측정하면서 신뢰 관계가 형성된다.

# 여자 교사도 도장 동반자
필자의 도장에는 몇 명의 사범들 이외에 여자 선생님이 있다. 주된 역할은 차량 보조자로 등·하원 지도와 학교에서 데리고 오는 여자 수련생들의 옷을 갈아입히면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다.

남자 사범들에게 말하지 못하는 속마음을 여자 선생님에게 내비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것들을 빠르게 파악해서 조치를 한다면 도장에서 느끼는 불만이나 부족한 점을 지혜롭게 채워 나갈 수 있다.

여자 수련생들은 도복 등 옷을 갈아입는 일이 쉽지 않다. 옷깃이 바로 되게 하고 자기 물건을 챙겨갈 수 있도록 여자 선생님이 도와주면 학부모들은 도장의 세심한 배려에 고마워한다. 그로 인해 도장을 더 신뢰하게 되고, ‘선한 입소문’으로 신규 수련생들을 소개해주는 일들도 많다.

이처럼 사소하고 작은 것 같지만 평소 어떻게 대응하고 처리하느냐에 따라 도장 경영의 성패가 좌우된다. 우리 주위에는 뜻하지 않은 행운이 가져올 수 있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그것을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렇지 있느냐에 따라 도장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도장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것들이 하찮은 일일 수 있지만 그것은 기본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일이다. 그것이 원만하게 해결되면 성공적인 도장 경영의 자양분이 될 것이다.

[필자 주요 이력]
경희대학교 태권도학 박사 과정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겸임교수
타이거 킥스 태권도 본관 총관장

 

Print Friendly, PDF & Email

10 COMMENTS

  1. 이번 칼럼도 감명깊게 잘 읽었습니다 항상 아침마다 나와서 청소하기 귀찮아서 대충하는날도 있었는대 이것이 도장경영의 기본이였다니 저는아직 많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제가 나중에 도장을 경영하게되면 주변 건물 상인들과도 사이좋게 지내며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관장이 되고싶습니다!

  2. 주변 건물 상인 분들과의 관계가 그렁ㅎ게까지 영향이 큰줄은 꿈에도 상상 못했습니다.
    이번 칼럼을 읽고나니 그동안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 저의 행동에 부족한 점을 많이 찾고
    개선해야할 점을 많이 찾았습니다.
    저 스스로 변할수 있는 계기가 되는
    좋은 칼럼들을 써 주셔심에 감사드립니다.

  3. 칼럼 잘읽었습니다 저희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써 지도자로써 관장 사범으로써 도장을 누구보다더 우리집같이 생각해야하며 또한 도장이 깨끗하고 기본정리가 좋고 깔끔하게 되있어야 그것을 보러오는 학부모님들도 사소하여도 빈틈에 좋은영향을 끼칠수있다고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도장얘들뿐만 아니라 밑에 위에 옆에 운영하는 학원들 세탁소등 그분들한테도 항상 좋은모습 열심히하는모습 그런모습들을 보여줘야 그 사람들 영향으로 학부모들 다른사람들 귀에 말이 오고가며 그말덕분에 저희가 열심히한거만큼 다들 모르셔도 한분 한분씩 저희를 좋게 봐주시면 모르는 사람도 나중엔 알수있다는거죠 이번 칼럼을 읽으며 저희 관장님 사범님들께 좋은 조언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4. 도장을 운영할때 신경쓰고 관리하고 보완해야 할 것들이 찾아보면 너무나 많은거 같습니다.
    사소한 것 하나라도 놓치지말고 하루하루 매일 부족한 점과 보완해야할 점들을 체크하여서 항상 철저히 관리하고 개선하고 신경써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5. 태권도 도장을 운영할때 아이들에 대한 대우와 알찬 수업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도장 내부의 깔끔함과 도장 근처의 상인들과 관계도 원활해야한다고 항상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또 중요한것은 지도자의 단정함과 책임감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6. 태권도장을 운영한다면 “태권도만 잘 가르치면 되겠지”라는 생각보다는 청결, 차량 이동도 생각하여 아이들을 보내는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칼럼을 읽고 태권도 도장을 다녔던 수련생으로서 매우 공감이 됐고, 사소한 좋은 경험이 그 도장에 대한 좋은 평가로 이어진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장 최고 경영자 스스로 자신에게 엄격히 수신을 한다면, 그것 또한 고스란히 수련생들에게 영향을 주며, 그것은 긍정적인 영향이라 생각합니다.

  7. 이러한 기사를 읽고 어떻게 보면 생활속의 당연한 일상 행동들의 사소한 습관인 행동들이 요즘 사회에 잘 지켜지지 않은 부분들이 많아 새롭게 태권도 관장님이 되기 위한 사회 초년생 태권도 지도자 교육생에게 따로 배우지 않아도 지켜야될 가장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이러한 기사로 인해 마음속에 한번더 생각하고 기억 할 수 있는 기사로 미래에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아주 좋은 글이 된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