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은 유아들의 마음을 즐겁게 하여 정서를 순화시키고 신체활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운동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음악이 함께하는 태권 체조는 스스로의 힘으로 새로운 환경장면에 적응하려는 능력과 단체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규범과 협동정신을 길러준다. 따라서 태권도가 유아기 건강에 미치는 효과는 연령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발육촉진, 운동기능 발달, 심리적 발달, 신체기관 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유아들이 태권도를 통하여 올바른 성장을 하고 건강을 유지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태권도 도장은 집 근처나 학교 주변에 많이 있어서 쉽게 방문하고 수련할 수 있어 유아성장과 발육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유아들의 연령은 2세부터 5세까지로 이시기의 신체적인 특징은 신체 움직임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동작들을 인지하고 습득하여 근육과 신경을 발달시킨다. 이런 근육과 신경들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는데 지속적인 신체활으로 필요한 산소를 스스로 공급하기 때문에 유아의 신체활동은 올바른 성장에 꼭 필요한 요소이다.

3세에서-4세에는 급속히 근육과 골격들이 발달하며 너무 빠른 성장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어서,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재미있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온 몸에 자극을 주는 신체활동들이 바람직하다. 5세가 되면 근육을 구성하는 액틴과 미오신 근섬유의 긁기가 굵어지고 근력이 강해지며 체중의 약 75%를 근육과 골격이 차지하게 된다.

특히 이 시기에 유아들은 모든 사물에 호기심을 갖고 많은 신체활동을 하므로 각 개인의 특징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테권도는 유아들의 신체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어 균형 잡힌 체격을 위한 대 근육과 소 근육을 발달시키므로 발육과 성장에 중요하다.

유아기의 태권도는 성장판이 열려있는 시기에 성장판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키가 크는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제2차 성징이 나타나면 성장판이 서서히 닫히기 때문에 성장은 서서히 멈추게 된다. 특히 여아는 남아보다 일찍 성장하며 발달하고 제2차 성징도 남자에 비교하여 여자는 신체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나므로 초경이 시작된 후에는 성장 속도가 둔화 되어 이후 1년에서 – 3년 정도에 걸쳐 성장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사춘기인 제2차 성징이 나타날 때까지 성장은 빠르게 진행함으로 만 5세부터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전에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태권도를 유아기에 시작하는 것이 성장에 중요하다.

유아들의 근육조직 특징은 남아와 비교하면 지방이 많은 대신 수분이 적으며 근육조직이 작고 가볍고 짧다. 여아들은 선천적으로 유연성은 발달 하지만 근육의 양이 적어서 남아와 비교하면 근력이 부족한 편이다. 이런 부족한 근육들을 보강하기 위해서는 남아들보다 조금 더 빠른 시기에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근지구력과 근력을 강화하는 것이 성장에 좋다.

특히 여아들이 남아들과 비교하여 신체활동을 좋아하지 않은 경향이 있어서 더욱더 태권도 수련을 통해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올바른 성장에 필요하다.

운동 부족은 성장의 방해요소로 태권도 지도자들은 유아들의 올바른 성장에 태권도 수련의 중요성을 학부모님들께 인지하여 제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전에 키 크기의 시기에 꼭 태권도를 할수 있도록 많은 상담과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태권도 수련은 유아들의 마음을 즐겁게 하여 정서를 순화시키고 신체활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과 운동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음악이 함께하는 태권 체조는 스스로의 힘으로 새로운 환경장면에 적응하려는 능력과 단체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규범과 협동정신을 길러준다. 따라서 태권도가 유아기 건강에 미치는 효과는 연령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발육촉진, 운동기능 발달, 심리적 발달, 신체기관 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유아기의 건강이란 외부로부터 장애를 받지 않고 바람직한 발육발달을 이루어가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태권도 수련은 놀이터나 야외에서 신체활동이 부족한 현대 유아들에게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정신적으로 안정감과 신체적으로 균형을 가지고 올 수 있다.

우리나라 태권도 지도자분들은 유아에게 필요한 정신적, 사회적, 신체교육으로 태권도를 교육함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므로 학부모님들은 안심하고 도장에 우리 아이를 보내셔도 좋을 것이다.

앞으로 태권도 도장에 우리나라 모든 유아 어린이들이 태권도 수련을 하여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김유경 칼럼니스트 주요 경력]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태권도/건강관리 주임교수
경희대하교 체육대학원 스포츠의학 전공박사
한국스포츠문화진흥원 원장
한국여성태권도 연맹 기획이사
한국여성체육학회 이사

Print Friendly, PDF & Email

39 COMMENTS

  1. 존경하는 김유경 교수님!!
    첫 칼럼 ..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칼럼 도장경영에 도움이 되는 칼럼^^
    부탁드립니다.

  2. 아이들이 태권도를 시작해야하는 이유가 뭘까 생각했는데 이렇게 알기 쉽게 좋은 글 써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 글로 더 많은걸 알아가네요.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3. 너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보통 태권도장에서 5세 아이들은 어리다고 잘 안받아주는데 사범님들이나 부모님들께 좋은 정보네요^^

  4.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어렸을 때 부터 태권도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체계적으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5. 어린시절 태권도를 운동함으로서 얻을수있는 교양과 건강증진 정신수련에 관한 휼륭한기사네요.체계적이고 이론적으로 많은 내용을알수있어 상식을얻을수있는 휼륭한기사네요.

  6.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정말로 태권도를 통해 성장기 아이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7.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교수님의 첫 칼럼 너무나도 축하드리며 정말 태권도를 통한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하겠습니다

  8. 스마트폰이 유행인 요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인거 같아요!
    좋은 칼럼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9. 김유경 교수님, 성장기에 꼭 필요한 태권도를 전문가의 시각에서 해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칼럼 앞으로도 많이 부탁드립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