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제도와 문화를 개선하자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1품 심사종목 기본동작(발차기)에 ‘뒤차기’를 포함할 것인지, 그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대한태권도협회(KTA)는 11월 1일 심사개선위원회 회의를 열고, 새로 적용할 심사운영메뉴얼의 평가 기준을 다시 검토했다.

이 과정에서 기본 발차기 중 뒤차기를 1품 응심자들에게 엄정하게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라는 의견이 나왔다. 앞차기와 옆차기, 돌려차기는 적용해도 되지만 현재 일선 도장의 교육 실정과 응심자들의 대체적인 수준(기량)을 감안하면 뒤차기는 1품보다는 2품부터 적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것.

이에 대해 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1품 응심자부터 뒤차기를 적용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도장에서 제대로 뒤차기를 가르치면 된다”며 원칙론을 고수했지만 일부 위원들은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월 1일 대한태권도협회 회의실에서 심사개선 회의가 열리고 있다.

복수의 위원들은 “대개 7∼8세의 어린이들이 1품에 응심하는데, 많은 도장에서 1품 심사를 앞둔 수련생에게 뒤차기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을뿐더러, 어린 수련생들이 뒤차기를 옳은 자세로 하는 것은 무리”라고 말했다. 이는 심사평가 기준을 현실에 맞게 좀 완화하자는 의미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심사평가기준을 좀 완화해 주먹지르기 동작의 경우에도 높낮이와 명치 위치 등을 세밀하게 평가하지 말고 전체적인 자세와 힘, 속도 등을 평가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KTA는 심사운영메뉴얼을 서울지역부터 적용한 후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전국적으로 표준화할 예정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17 COMMENTS

  1. 돈을 따르겠다고 태권도 정체성을 훼손하지말자~~~지르기 얼굴 몸통 가르치는게 힘든거냐? 지도자가 구분 못하는것인가?
    지도자부터 역량 부족인듯

  2. 도대체 난색을표했다는 위원들의 면면을 1년동안 뒤차기까지 안가르치고 무슨 태권도를 지도를했단말일까요?
    참 어이가 없는 말씀들이십니다.

  3. 10년째 해외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지도자로써 7~8살 아이들 1년동안 가르치면 뒤차기까지 잘합니다. 기본동작과 기본발차기 정말 잘 합니다. 외국 아이들이라서 잘하는 것일까요?? 한국의 승품단 심사는 그저 아이들에게 태권도 승단의 기쁨을 주기보단 해야하는 어쩔수 없는 과정으로 다가와 집니다. 그러므로, 한국의 승품단 심사 난이도를 조금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승품심사 개선은 태권도 교육을 바로 세우기
    승품심사에 따라 태권도장 지도자 가치가 높아지고 존중 받습니다
    태권도장 전문성과 신뢰성 회복

  5. 해보지도 않고 안된다고먼저하는 썩어빠진 생각때문에 발전이 없는것이다 지금 대외적으로 2020도쿄올림픽에 가라데가 시범종목으로 채택된 가운데 일반대중에 인식자체도
    가라데는 절도있고 멋진 무술
    태권도는 애들장난
    이런 태권도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을 개선시키는데
    가장먼저 개선되어야하는것이 심사제도 개선이다
    심사제도가 어려워지면 물론 지도하기 힘들어질것이다
    솔직히 일선 도장 지도자로써 국기원 승품단심사에
    수련생 학부모님 모시고 가기 챙피하다
    돈주면 따는 인식이 너무팽배하기때문에
    진짜 변별력을 길러 태권도 품따기가 쉽지 않다는것을 보여줍시다
    그렇게되면 자연스레 태권도장 문화개선에도 도움될것입니다

  6. 심사개선이 이루어 진다는 것은 태권도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태권도를 즐겁게 가르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사범님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7. 일선관장님들과의 토론을 통해 단계적으로 진행했으면 합니다. 댓글이 한쪽방향으로 몰고가는 느낌이드네요…

  8. 제발 태권도장에서는 태권도를 가르쳐주세요..맨날 피구,줄넘기나 레크레이션만 시키다가 집에 보내지 말구요ᆢ그런거는 굳이 태권도장이 아니더라도 할수있는것들이잖아요ᆢ유단자가 기본발차기를 못찬다는게 말이나 되는가요? 일부 연약한 애들이나 학부모들때문에 관원 떨어져나갈까봐 눈치보지 마시고 제발 태권도의 미래를 생각해주세요 관장님들!

  9. 제 아들은 집에서 제가 뒤차기를 가르쳤는데도 대회에 나가면 타이밍 기가 막히게 꽂아넣습니다..관장님들은 저보다도 태권도를 못가르치시나요? 참고로 저는 군대에서 태권도를 배운게 전부입니다만

  10. 1년이면 1품 딴다는 학부모님 의식을 바꾸기 위해서 1품 응심을 2년 이상으로 바꾸고 나이도 1품 응심을 9세 이상으로 바꿔야 한다
    어떤 도장은 이게 도장인지 유치원인지 참
    어른이 없는 태권도장을 어찌 도장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11. 몇십년전에 만들어진 심사규정 1품.단~9단 심사내용 이젠 바꾸어야합니다 예를들어 1품은 초등생이상 9단은60세이상 등등
    시대가 변했는데 태권도는 변하질 않네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