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태권도연맹 정책에 따라 FILA가 개발한 태권도 경기복
신소재 밀착형 형태, “선수들이 편해야”
9월 테스트 이벤트 의견 수렴 후 확정

내년 7월, 2020 도쿄올림픽에서 태권도 선수들이 ‘새 경기복’을 착용하고 경기를 한다. 더 이상 기존 도복을 입고 경기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WT) 총재는 8월 14일 서울 중구로 이전한 WT 본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기복을 개발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무도 태권도와 스포츠 태권도는 별개”라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조 총재는 “올림픽 스포츠 종목인 태권도 경기는 도복이 아니라 경기복을 입고 경기를 해야 한다”면서 “도복의 전통 색상인 블랙과 화이트를 유지하면서 선수들의 활발한 움직임(경기력 발휘)을 위해 첨단 신소재로 경기복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첨단 신소재로 만든 경기복은 선수들의 신체에 밀착되는 디자인으로 개발했다. 또 선수들의 손가락 골절을 방지하기 위해 손을 감싸는 글러브도 착용한다.

WT는 다음 달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테스트 이벤트 기간에 새 경기복을 선보인 후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올림픽에서 착용할 경기복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WT는 도쿄올림픽 태권도 경기 기간 혼성팀(남녀 각 2명) 겨루기를 이벤트 경기로 치를 예정이다. 4분 2라운드 혼성팀 겨루기는 2024년 파리올림픽 채택을 목표로 하고 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20 COMMENTS

  1. 세계연맹의 이런 처사는 태권도 정체성의 부재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수는 있겠지만 도복이 갖는 그 본래의 의미와 가치를 변질시키지는 말자.
    가라데 도복도 오픈도복이지만 경기중 서로 공방의 과정에 도복이 흐트러지기도 한다.
    발전은 선수들의 경기내용과 규칙에서 찾고 제발 도복은 그대로 두기를 바란다.

  2. 세계연맹 분들 수 년간 지켜봤는데.
    여러나라에서 하는 일들 그리고 결정하는 일들 그리고 관계들
    대한민국 태권도 발전에는 관심이 없음.
    그럼 뭐에 관심이 있을까?

  3. 유도나 가라데도 고유의 도복을 사용하는데 왜 우리나라는 이러는걸까요..?? 위에 계신 분들은 장치하는 사람들이나 체육하시는 분들은 도대체 무순 생각으로 저런 발상을 하는지 모르겠어요…쯧쯧쯧…

  4. 헐…진짜 태권도를 이용해서
    자기욕심채우고 자기 배채우기 바쁜사람들이
    너무 많은것같아요.. 선수들이 운동하기 좋은환경을 만들어줄 방법이나 생각하지
    대체 누구머리에서 나온 생각인지..

  5. 그럼 올림픽 경기는 태권도라 부르지 말고

    道를 빼버려야 합니다.

    하필 무도의 나라인 일본 올림픽 때 저런 챙피한 짓을 하다니.

  6. 태권도는 예의를 중요시하는 경기라 생각합니다.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생각들이 바뀌어도 지키고 보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바뀐 도복을 보니 우리나라가 태권도 종주국을 버리고자하는 마음이 많은 듯 하네요. 새 경기복을 본 중학생 아이의 말 입니다. 착 달라붙는 옷을 보니 창피해서 만약에 입고 경기를 뛰어야 한다면 태권도를 그만두겠다고 합니다. 좀 더 신중하게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해서 태권도종주국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셨으면 합니다.

  7. 도복은 태권도의 모두라해도 될만큼 외형적으로 가치를가진 우리의 문화유산이라고봅니다.
    이제태권도가 귀족스포츠?
    느구나할수없는 종목으로가는건가요?
    전자호구에 발등 센스보호대에 연습시에 필요한 장비구입하려면 수천만원? 과연 누구를위한 것일까요?

    무도스포츠와 경기스포츠는 별개라구요?
    ㅎㅎ 그러면 계란이 먼저인가닭이먼저인가가되나요?
    참 한심한 임원들이십니다

  8. 댓글이 모두 정답이라 태권도인들의 정열은 아직도 살아 있음을 페감합니다. 그동안 많이 해드신 분들은 이제 고만 드시고 물러나 주세요. 자꾸만 태권도인들의 등에 빨대 꼿고 드시지 마시길….. 그냥 룰바꾸고 재미있던 태권도나 돌려 놓으세요. 지금 태권도 경기는 4D 로 보면 더 역겹습니다. 좀 알고 움직이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