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련 후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키는 약탕관, 주먹 단련을 하고 있는 김경덕 회장, 손날과 주먹을 단련하는 철사장

 

경기도태권도협회(회장 김경덕·GTA)와 경태재단(이사장 김경덕)가 전통 태권도를 복원하기 위한 교육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 있는 경기도태권도협회 사옥 3층(140평)에 GTA연수원을 개관해 다음달 중순부터 지도자 연수를 실시한다.

교육은 1년에 6회 정도 실시할 예정이다. 기수별 정원은 100명으로, 교육비는 40만 원. 경기도태권도협회 회원은 20만 원이다.

교육 일정은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9시간, 1개월 36시간을 이수화면 수료증과 지도자 자격증이 발급된다.

김경덕 회장은 “태권도가 스포츠로 세계인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지만 전통 태권도의 본질과 가치관은 찾아 볼 수 없게 되어 이제는 태권도의 본질을 찾아 제자리에 갖다 놓을 때가 되었다”면서 “전통 태권도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GTA 연수원을 만들고 전통 태권도 복원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 GTA 연수원 교육 콘텐츠

연수원 문을 열고 들어오면 정면에 ‘태권도’ 글씨가 큼지막하게 쓰여 있고 양 옆으로 『무예도보통지』에 나오는 그림이 벽화로 그려져 있다.

한 쪽 면은 대형 거울이 설치되어 있고, 그 밑으로는 새끼줄을 감은 큰 통나무가 가로로 길게 놓여져 있다. 새끼줄을 감은 통나무는 앞꿈치(앞축)와 발날(족도)을 단련하는 단련대이다. 그 옆에는 원통형 통나무 평균대가 놓여져 있어, 물지게를 지고 그 위를 걸으며 평형 감각을 수련할 수 있다.

건물 내부에는 두 기둥이 있다. 한 기둥 4방향에는 주먹 단련대, 한 기둥에는 손날 단련대가 부착되어 있다. 거울 반대편에는 가로 40cm, 깊이 50cm의 나무통이 있는데, 그 안에는 메주콩이 3분의 2가 채워져 있어 손끝(관수)을 단련할 수 있다.

창가에는 약탕관 여섯 개가 비치되어 있다. 손날과 주먹을 단련한 후 수축된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키기 위한 구기자 나무 뿌리(지골피)를 한약재와 소금을 섞어 물을 부어 끓인 후 손을 담가 혈액을 순환시키는 용구이다.

뒤쪽에는 가마솥 뚜껑이 화덕 위에 뒤집힌 채로 놓여 있다. 그 안에는 모래가 담겨져 있는 ‘철사장(鐵砂場)‘이라 해서, 손날과 주먹 단련에 필요한 손의 피부를 두껍게 해주고 단련 적응력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남여 탈의실도 있다. 출입문 높이는 1m 20cm으로 누구든 고개를 숙여 허리를 굽히고 출입해야 한다. 문 위에는 ‘겸손의 문’이라고 쓰여 있어, 무도인의 겸양을 강조하고 있다.

태검도는 태권도와 검을 함께 사용해 수련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이다.
# 연수원 교육 과목

GTA 연수원은 태권도 제도권이 하지 않고 있는 수련과 단련 매뉴얼을 갖춰 틈새 공략을 하고, 유아 태권도의 패러다임을 바꾸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아울러 올바른 태권도 수련과 단련 풍토를 확산하기 위한 미래 지향적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김경덕 회장은 “이미 중국에 9단 연맹 법인 설립을 하고 있다”면서 “이 법인을 통해 GTA 연수원 교육들을 이수시켜 중국에도 전통 태권도를 보급·확장하는데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주요 교육 과목은 △품새 △겨루기 △격파 △태권체조 △실전 태권도 △실전 호신술 △기공 태권도 △태검도 △실버 태권도 등이다.

품새는 공인품새부터 팔괘, 창현류, 지현류 등의 각종 품새를 총 망라해서 교육하고, 겨루기는 공방법과 세 번 겨루기(3보 대련), 한 번 겨루기(1보 대련), 약속 겨루기, 자유 겨루기, 경기 겨루기 등을 교육한다.

기공 태권도는 동의보감을 근간으로 태권도 동작의 내공과 외공이 인체의 장기와 근육, 호흡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호환을 하고 있는지 교육한다.

태검도는 태권도와 검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수련의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교육이다. 이에 대해 김경덕 회장은 “태권도 수련자들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무인의 기질이 있는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다”면서 “어릴 적 나무 막대기로 칼 싸움을 안 해본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무예도보통지에도 나오는 검 쓰는 법을 태권도와 접목해 태권도장의 수련생 모집에도 좋은 영향을 불러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기도태권도협회는 전통 방식의 ‘도제교육시스템’을 도입해 교육 이수자에 한해 지속적으로 수련 메뉴얼을 공급할 예정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3 COMMENTS

  1. 역시 경기도협회는 항상 앞서가는군요
    김경덕 회장님의 태권도사랑과 열정은 남다른것같네요 경기도태권도협회 화이팅입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