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체조 배우고 만들 수 있는 기초 과정 세밀히 다뤄
박성영 저자 “태권체조 공부하는 후배들 외롭지 않길”

태권체조(태권무)를 쉽게 배우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입문서가 나왔다.

박성영 Art Taekwondo 대표가 펴낸 『누구나 쉽게 만들어 먹는 안무 : 태권체조』(생각나눔)는 태권체조 작품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기초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처음 태권체조를 만들어보는 사람도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실제로 익히면 어느새 자기만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태권체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작품을 설계하는 예시를 들어 자기가 안무 동작을 고르고, 선택할 수 있도록 쉽게 풀이되어 있다.

저자는 이 책에 대해 “태권체조를 전혀 모르는 학생이나 사범, 태권체조를 공부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일종의 태권체조 작품 제작 입문서”라며 “이미 태권체조 작품 제작에 발을 깊숙이 들여놓은 사람이라도 가볍게 읽어 보기 좋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고차원적인 안무 지식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책장을 덮어도 좋다. 새로운 마음으로 태권체조를 공부하고, 처음 배워보는 방법으로 자기 스스로 태권체조 작품을 만들어보고, 자기가 원하는 태권체조 작품 스타일과 관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한다.

태권체조 경연대회나 도장 공개심사 또는 태권도 발표회를 준비할 때, 이 책에 나온 설명이나 공식을 적용한다면 더 쉽게 태권체조에 다가갈 수 있다.

둘째, 저자의 실제 경험을 통한 중국문화와 태권도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가 3년 동안 중국 20개 지역에서 40회 넘게 태권체조를 교육하면서 실제로 겪은 일화들이 독자들에게 흥미를 주고, 외국에서 태권체조 안무가라는 직업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겨루기와 품새, 태권체조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태권도장에서 태권도를 지도하는데 큰 지장은 없지만 태권체조를 알면 남들보다 자신만의 무기를 하나 더 갖게 된다”며 “이러한 신념 속에 외국에서 태권체조에 대해 교육을 해서 ‘현지에서 먹히는 태권체조 안무가’가 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학창시절, 태권체조 전문서적도 없고, 태권무 안무가라는 전문 직업이 없어 외롭고 힘들었다”고 고백한 저자는 “더 이상 후배들이 나와 같은 길을 걷지 않고, 공부할 수 있길 바란다”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이 책을 보는 독자들이 태권체조가 필요할 때,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을 때, 더 이상 YouTube나 FaceBook에 올라온 영상들을 찾아서 보고 외우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기를 바란다. 더 나아가 독자들이 이 책을 거름삼아 태권체조를 좋아하고, 일선 도장에서 태권체조를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정가 15,000원.

◇ 저자 소개 : 박성영
·Art Taekwondo 대표
·중국 20개 지역 이상 태권도 시범 및 태권체조 세미나 교육 활동
·現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 창작과 전문사 과정
·前 용인대학교 태권도학과 졸업
·前 국기원 시범단 단원
·前 태권타악 퍼포먼스 ‘비가비’ 공연팀 단원

Print Friendly, PDF & Email

5 COMMENTS

  1. 같은 학교를 다니며 다른분야에 비해 많이 활성화 되지 않은 태권체조라 분야에 뛰어들고 열심히 하는 모습을 자주 보았는데 자신의 노하우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책으로까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또한 종종 태권체조를 짜며 동작의 한계에 부딪힐때마다 힘들었는데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고싶습니다. 이분처럼 힘들어도 포기하지않고 도전하는 사람들로인해 태권도가 더 발전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2. 태권도를 오랜 기간 해오면서 태권체조에 대한 전문적인 서적이나 지식은 보기 어려웠는데 이런 식으로 책이 발간돼서 많은 사람들이 태권체조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거 같아 좋습니다. 이제 태권도를 배우는 전공자의 입장과 앞으로 지도자가 되고 싶은 사람의 입장으로서 겨루기, 품새와 시범으로 나눠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 통합하여 다양한 지식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스스로 할 수도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이 서적이 제게 익숙하지 않은 태권체조나 동작 구성하는 부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활성화 되지 않은 부분을 연구하시고 책을 만들어주셔서 태권도 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3. 태권도에서 품새.시범.겨루기가있지만 태권체조가 많은 활성화가 되어 있지않지만 책을 통해 태권체조를 쉽게 접할수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거같습니다. 태권체조가 짜면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안무책을 통해서 동작 구성부분이 누구나 쉽게 짤 수 있어서 도움이 될 거같습니다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