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태권도연맹(WTF, 총재 조정원)은 10월 17일부터 21일까지 WTF 기술위원회와 각 국 올림픽 코치가 함께하는 ‘제1회 올림픽 코치 세미나 및 포럼’을 서울 밝은사회국제클럽(GCS) 회의장에서 개최했다.

WTF 기술위원회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부터 올해 리우올림픽까지 세 번의 올림픽 참가국 가운데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한국을 포함한 27개국의 코치들을 초청해 포럼을 진행했다.

WTF는 이번 행사에 대해 리우올림픽을 통해 나타난 다양한 기술적 숙제들을 중심으로 태권도 경기규정 개정 방안을 논의해 그 결과를 오는 11월 캐나다 버나비에서 열리는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기간에 열리는 WTF집행위원회와 총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또 올림픽 클래스 세미나를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앞으로 3단계로 코치 등급을 나눠 교육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참가국 지도자들은 태권도 겨루기 경기이 문제점과 새로운 경기방식에 대해 각자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한 후 19일 오전 집중 토의를 통해 활발하게 의견을 개진했다.

논쟁거리는 ‘앞 발 커트’였다. 태권도 경기가 ‘발 펜싱’이 됐다는 비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이탈리아 윤순철 감독은 “앞발 커트 문제는 허리 밑으로 차는 행위에 대해 경고로 처리하면 간단하게 해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영국 GB태권도 게리 홀 총감독은 태권도 경기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스콜피온킥과 몽키킥도 금지할 이유가 없다. 앞발 커트는 이기기 위한 창의적인 동작”이라고 했다.

이날 포럼에서 제기된 쟁점은 (1) PSS(전자호구)의 개선과 발전에 대한 의견이 나왔다. 머리 전자호구가 너무 예민해서 살짝만 스쳐도 점수가 나는 시스템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강도를 높인다거나 정확성을 높이는 등에 대한 개선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그리고, 전자호구가 도입되면서 몽키 킥, front kick 등 새로운 유형의 발차기들이 재미를 반감시킨다는 코치들의 생각과 오히려 움직임이 계속돼서 재미있다는 의견이 분분했다.

(2)태권도 경기가 재미없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 중 하나가 새롭게 나온 발차기들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예를 들어 front kick-cut kick 같이 선수가 발차기를 할 때 막으려고 나오는 발차기는 규칙 상 심판이 경고를 줘야 한다. 하지만 어떤 발차기가 공격을 위한 발차기인지 방어를 위한 고의적 발차기인지 알기가 쉽지 않아 이에 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편, 조정원 총재는 5개 대륙연맹 회장단과 WTF 사무국에서 회의를 가졌다.

[태권박스 미디어팀] – media@tkdbox.com
취재 편집장 서성원 – seo@tkdbox.com
편집 윤장한, 번역 안지수

Print Friendly, PDF & Email

5 COMMENTS

  1. 왜 문제를 득점이나 기술에서만 찾는 걸까요?
    심판의 경기진행에 더 큰 문제가 있는데…문제는 키가 큰 선수에게만 유리한 경기라는 겁니다. 키가 작은 선수들에게 유리한 접근 후 기술 발휘의 기회가 없기 때문이며 잦은 갈려로 경기시간 지연과 지루함을 더 느끼게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코치들 사이에서 작으면 태권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겁니다. 모두를 위한 태권도가 아닌것이지요. 이는 겨루기 인구 감소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실제 선수층이 두터운 한국은 모르겠지만 올해 미국 전국대회에선 이미 품세 선수 인원이 겨루기 참가 인원을 추월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는 반전의 묘미라 생각합니다. 많은 태권도인 들이 예전 태권도를 그리워 하는 이유도 작은 선수가 큰 선수를 이기는 반전의 경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지금 경기는 접근하자마자 갈려를 선언하기 때문에 작은 선수는 접근전에서의 기회가 없다는겁니다. 접근후에도 계속 경기를 진행하여 경기지연 예방과 단신선수들에게도 올림픽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는 경기 모두를 위한 태권도가 되길 바래봅니다!
    기자분이라 저보다 더 큰 목소리를 낼거라 믿어봅니다. 태권도를 사랑하는 미국 시골 사범이…

  2. 차등점수를 바꾸면됩니다 발바닥 밀기 1점 발등공격2점 턴 뒷차기 몸통공격 3점 얼굴공격4점 회전 얼굴공격 5점으로요

  3. 얼굴득점보다 사실 회전동작이 타이밍 뿐만아니라 득점내기가 힘듭니다 얼굴발은 2점 회전발차기는 3점 회전해서 얼굴은 4점이 좋을것같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커트발은 1점 발등은 2점은 같은 생각인것같습니다

  4. 아니 옆에 간신들만 있는건가?? 분명 많은 이들이 겨루기 문제 있다는데 왜 혼자 잘했다 자축인지…….근데 왜 25개국 코치들을 불러 경기 규칙에 대한 토런을 한건지……잘못한건 시인하고 앞으로 잘하면 그만이다….하지만 인정 안하고 잘했다 똥고집 부리는건 도저히 못봐주것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