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천택 인천대 교수와 박정호 국민대 겸임교수가 공저로 『태권도 교육론』(대한미디어)을 펴냈다.

‘태권도 사범 필독서’를 표방한 이 책은 합리적이고 타당한 태권도 표준 교육과정을 제시했다는 데 가치와 의미가 있다.

이 책의 특징은 태권도 교육의 결과를 쉽게 평가할 수 있는 ‘전통적인 평가기법’과 태권도 교육의 과정을 평가하는데 적합한 ‘체계적 관찰 평가기법’을 활용 가능한 형태로 제시했다는 것이다. 특히 현장의 태권도 사범이 자신의 태권도 교육 수행력을 높이거나 예비 태권도 사범의 지도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집필했다.

저자 손천택 교수는 “태권도 수련 경험과 사범의 지도 기법을 전수받아 태권도를 가르쳐온 사범들에게는 이 책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더 좋은 태권도 교육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습득해 지도 능력을 새롭게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책의 출간 의미에 대해 “태권도 교육에 관한 지식체계가 구축되면 충실한 ‘태권도 교육론’이 발간될 것으로 믿고 집필했다”며 “태권도 교육학 1세대가 더 유익한 현장 친화적 ‘태권도 교육론’을 출간하는데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태권도의 이해’는 수련생을 가르치기에 앞서 태권도 사범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 즉 태권도는 어떤 운동인지, 태권도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태권도는 어떤 가치를 중요하 게 추구하는지, 21세기 태권도 교육은 어떤 정신을 함양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2부 ‘태권도 교육과정론’은 태권도 교육이 추구하는 태권도인을 기르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와 그에 따른 태권도 표준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제시했다. 교육과정 개발 원리를 성취목표, 교육내용의 선정, 교육내용의 조직, 교육의 효과성 등의 차원에서 파악하고, 그에 따른 ‘태권도 표준교육과정’을 개발·제안했다.

저자는 이에 대해 “태권도 도장이 지역사회 교육기관으로 역할하고 있지만 어떤 태권도 교육을 할 것인지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서 “태권도 교육의 주요 주제인 겨루기, 품새, 격파의 수련으로 구현할 수 있는 가치 중심으로 ‘태권도 표준교육과정’을 개발·제안했다”고 설명했다.

3부 ‘태권도 지도론’은 개발된 ‘태권도 표준교육과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가르칠 것인지에 주안점을 뒀다. 태권도 사범은 어떤 지도 신념이나 의지를 가지고 수련생을 가르쳐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신념을 구현하기 위해 어떤 지도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안했다. 저자는 “유능한 태권도 사범은 수련생이 최대의 수련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수련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서 “태권도 교육이 추구하는 심동적 목표, 지적 목표, 정의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수업 방법으로 ‘모형중심 태권도 수업’을 소개했다”고 말했다.

4부 ‘태권도 평가론’은 태권도 교육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태권도 교육에서 평가, 특히 승급이나 승단에 대한 평가가 객관 타당하게 이뤄지지 않아 지도자와 수련생 간에 갈등이 유발되고, 심한 경우 학부모의 반발로 사회적 논란까지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가 이론을 간단히 소개하고, 그에 따른 객관 타당한 태권도 평가 절차를 제안했다.

[저자 소개]
*손천택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박사학위
현재 인천대학교 체육학과 교수
인천대학교 학생처장(기획처장), 교무처장 역임
인천대학술연구상, 한국올림픽성화회연구상 수상
현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장
前 국기원 태권도연구소장
*박정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 박사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연구위원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강사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