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게임, 학교체육 등 ‘놀이형 프로그램’을 배제하고, 태권도가 지니고 있는 무도 가치와 실전성을 중시하는 태권도장이 있다. 바로 대전광역시 서구 정림동에 자리잡은 코리아태권도장(관장 이태규).

평소 어떻게 수련과 단련을 하는지 보자.

[촬영 서성원-편집 조훈현]

Print Friendly, PDF & Email

12 COMMENTS

  1. 놀이와 게임 학교체육등을 배제하고 오직 태권도가 지닌 실전성과 무도가치를 중시하는 도장이 있다는게 다행인거같습니다. 현재 태권도장에서 이러한 방법으로 지도하는 도장이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인데 이런 도장들이 하나 둘씩 늘어간다면 태권도가 다시 예전처럼 교육가치가 높은 무도로 돌아올 것 같습니다 !

  2. 관장님과 사범님의 진정성 있는 모습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지금도 태권도를 통해서 배우고 깨닫고 있는 43살 늦깍이 수련생입다.

  3. 참” 열심히 진솔하게 지도하는모습 보기 좋아요.훌륭한 지도자이십니다.커가는 우리 아이들의 바른교육의 스승님이 되실겁니다. 관장님!! 화이팅하세요.

  4. 저는 어렸을 때 도장에서 명상의 시간이 주어지면 장난치고 아무런 생각이 없었습니다. 지금생각해보니 어렸을땐 아무것도 모르고 명상을 왜 하는지 이유조차를 몰랐던것 같습니다. 훈련 시작하기전 명상을 하면서 마음가짐을 바로하고 생각들을 정리하고 훈련시간에 집중할수있게 눈감으면서 진지하게 훈련에 임할수 있는자세를 가출준비를 한다. 이태규 관장님께선 격파를 하실때 관통을 하라고 하십니다. 저는 주먹지르기 할때 어깨선에서 끊을려고 한다. 영상을 보다시피 관장님 말씀대로 관통을 하려면 허리와 팔 힘을 더해 표적을 뚫는다(관통)라는 생각으로 질러야 된다. 어린아이들은 도장을 다니면서 취미 흥미로 많이 다니려고 한다. 코리아 태권도는 (이태규 관장님은) 태권도다운 태권도를 인식시키면서 아이들을 훈련 시키며 자신감있게 아이들이 기죽지 않고 힘을얻어 격파를 할수있게 도와주시는 모습을보고 나중에 네가 가르치는 입장이면 관장님 못지않게 최선을 다해 열심히 가르쳐 보고 싶습니다.

  5. 저는 무도 가치가 지금 보다 많이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에 태권도장은 가치가 많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조그만 더 생각해보면 태권도 자체가 실질적으로 최고에 운동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냐 태권도만큼 전신을 다쓰며 근력, 지구력, 근지구력, 유연성 심폐지구력 등 다양한 신체적 능력을 만들 수 있고 건강한 건강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최고에 운동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지금 사회를 보면 PT 한 번에 5만 원 두 달에 100 얼마 하는데도 사람들은 그런 큰돈을 주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태권도 현실을 보면 한 달에 15만 원도 안 하고 그것조차 많다고 하는 사회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태권도에 미치는 영향이나 가치를 많이 높여서 태권도가 놀이가 아닌 무도 또는 운동으로 사회적 인식을 바꿔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6. 적극적으로 이런 도장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학생 중 한명입니다. 태권도하면 유아체육, 놀이체육, 줄넘기 이런 인식이 너무 강한 요즘 조금이라도 태권도의 원래 의미와 원래 태권도를 되찾고 보존하기 위한 도장이라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런 방식의 도장보다 아이들 놀이 위주의 도장이 더 잘된다고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그건 태권도인으로서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생각하며 모든 태권도인 화이팅입니다~

  7. 놀이형 또는 학교체육이 많은 요즘 태권도장에서 태권도의 무도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를 자세하게이 알려 드리는 관장님 모습을 보고 위와 같은 영상을 보고 한층 더 배우는 시간 이였습니다. 태권도의 뜻인 주먹과 발차기 그리고 신체적인 밸런스 운동을 정확히 가르켜 주시는 이러한 도장이 많이 생겨서 대한민국 태권도가 사회의 이미지나 무도적 가치가 좀 더 활발하게 변했으면 좋겠습니다

  8. 저는 이러한 방식의 도장들이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요즘 태권도장은 배우러오는 것이 아닌 놀러오는 분위기가 많이 형성이 되어 가고 있는데 앞으로는 더 많은 태권도장들이 태권도의 가치와 명성을 더 높이 올려서 운동을 목적으로 다니는 무도를 배우는 도장으로 더 많이 형성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태권도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관장님들께서 더 힘써주시면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