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준 사범과 중국 대륙 및 오성기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상준 사범(전 중국국가대표태권도 코치, 중국 태권심 총재, 베스태권도 총관장)이 ‘중국 태권도 현황의 바른 이해’라는 제목으로 본지에 기고했다. 그 내용을 편집해 게재한다. – 서성원 편집장

한국의 많은 태권도 인들이 중국 태권도를 이야기할 때, 대부분 지인들에게 들은 이야기를 마치 사실처럼 전달하며, 중국을 다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말한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하거나 법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그래서 중국에 있는 한인 사범들의 현실과 태권도와 관련된 중국 법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앞으로 중국에 진출하거나 중국을 바라보는 시각들이 정확한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

# 중국 활동 한인 사범 약 120명, 중국 태권도장은약 15만 개소

현재 중국에 정착한 한인 사범들은 얼마나 될까? 국기원에 등재된 한국 사범의 수(중국 한인사범 단체 기준)는 대략 120명이다. 또 등재되지 않고 중국에서 팀 코치나 도장 사범 생활을 하는 사범이 대략 50명 정도 된다. 전체 중국의 태권도장에 비해 한인 사범들이 턱없이 적은 것은 여러 가지 중국의 문제를 안고 있어 정착이 힘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중국에 있는 태권도장은 중국태권도협회에 등재된 5만여 개소와 등재되지 않은 약 10만 개소를 통틀어 약 15만 개소가 있다.

중국의 태권도장은 대부분 개인 법인 즉, ‘유한공사(Limited company)’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영업직조 형태를 보면, 체육총회 소속으로 민정지로 등재된 태권도 지도부와, 공산국에 등재된 유한공사 법인제도가 있고, 외국인들은 대부분 외국인 유한공사나 합작회사를 가지고 있어야 도장을 운영할 수 있다.

이 문제가 해결되어야 비로소 일을 할 수 있는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고, 중국 생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팀 코치나 사범들은 소속 되어있는 중국 법인에서 취직한 증명서를 제출하면 일하는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

# 중국 정부가 인정한 유한공사가 중국태권도협회 업무 대행

중국 태권도 행정 체계를 보면, 중앙에 중국태권도협회가 있고 30개 각 성(省)에 협회가 있고, 지역 시·군 단위로 협회가 구성되어 있다.

그 구성의 성립 과정을 보면, 체육국 산하 체육총회의 지침에 따라 자율적으로 협회를 구성해 등재를 하면, 정부가 승인 절차를 거쳐 활동이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중국의 태권도협회는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체제가 아니라 정부가 인정하는 협회 이름으로 등재된 유한공사가 그 일을 대신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태권도협회는 개인 유한공사에 강제성을 가질 수가 없다. 필요에 의해 협회 회원이 되고, 협회 회원이 되면 그 규약을 따를 뿐이다.

한국의 태권도 인들이 이것을 잘못 해석하여 중국은 공산주의 나라니까 한국 사범들이 무조건 불이익을 당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문제는 일어날 수가 없다.

중국의 태권도 현황을 살펴보면, 이미 자체적으로 태권도 사범 연수 시스템과 도장 심사과정을 구축하여 급증과 단증을 보급하고 있다. 중국 시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한국의 몇 몇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이권싸움을 하고 있을 때, 중국은 중국 방식으로 태권도를 만들어가고 있다.

중국의 태권도장 형태는 한국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은 오히려 규제가 별로 없는 나라이다. 태권도와 중국의 마케팅 방법이 맞아 떨어지면서 급속도로 도장이 생겨나고 있다. 태권도로 성공하는 도장이 많아지면서, 그들만의 경영방법으로 태권도장이 발전하고 있다. 중국 도장은 태권도 사범의 교육적인 한계를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셈이다.]

# 중국에 맞는 사범연수와 심사제도 정립해 보급해야

중국에 있는 태권도장이 약 15만 개소인데, 4단 이상 사범은 국기원 통계 4천 명이 조금 안 된다. 중국은 이러한 문제점을 타계하기 위하여 중국태권도협회 기준 2단 이상 자는 사범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체육관련 학원 점검을 위해 사회체육지도자 자격증 제도를 올해부터 시행하여 일반 체육관련 사업자들에게 통지했다. 한국 사범들도 중국에서 도장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자격증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제 우리는 중국 태권도 시장을 바로 보아야 한다. 세계태권도연맹은 올림픽과 세계대회를 위한 행정과 진행을 위해 반드시 중국체육국과 명확한 행정을 펼쳐야 하고, 국기원은 세계태권도본부로서 공인 국제단증 보급을 위해 중국에 맞는 사범연수와 심사제도를 정립해 보급해야 할 것이다.

이미 세계의 태권도 시장은 자율경쟁 체제로 전환한 지 오래 되었다. 모든 나라가 자율경쟁의 원칙 속에서 시장이 형성되고 움직이고 있다. 특혜를 주는 모든 정책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중국도 자율경쟁 속에서 개인 사범들의 역량이 빛이 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13 COMMENTS

  1. 중국 태권도 인턴 2달 다녀온 느낌으로 현지 체육관에 중국 사범들이 단수가 낮고 기술도 없고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중국만의 방식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이 대단했고 얼른 사범 연수 같이 자격증 제도를 통해 성장할수 있는 지도자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고 그래야만 태권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2. 한국에 수련생들과 학부모님들을 데리고 방문하는 중국인 관장님들을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중국 관장님사범님들의 한국에서 태권도에 대해 보여준 열정과 받아드리고 배우려는 의지와 노력에 감동받았던 1인입니다. 나라마다 분위기와 특색이 있어 태권도의 어느부분이 매료가되고 마케팅으로 활용되어 경영수단이 될지는 모르지만 , 아직까지 분명한 것은 한국의 태권도의 흐름을 받아드려 간다는것입니다. 제가 한국인으로서 일선에 있는 태권도인으로서 더 잘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3. 현재 중국의 태권도 시장은 전망이 매우좋다. 이렇게 많은 인원들이 나가있으며 수용하는 인원도 많다. 앞으로 우리가 더욱 연구하고 많은 태권도 전공자들을 통해 중국 사업을 더욱 발달 시킨다면 태권도의 세계화는 더욱 잘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우리가 더욱 연구하고 공부하여 세계로 나가는 태권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중국 태권도가 기본기는 많이 부족하지만 많은 한국인 코치님들이 중국에서 많이 있어 현재 선수들은 신체조건과 뛰어난 기량이 있는 선수들을 기반으로 뽑기때문이 기본기가 부족하더라도 많은 메달을 가지고갑니다 앞으로도 발전하는 태권도가 될거 같습니다

  5. 이 기사를 보고 처음으로 든 생각은 걱정이다. 태권도가 해외로 퍼져나가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아는 무술이 된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보급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해외로 계속 태권도 시장이 확산된다면 해외의 태권도가 많이 변질이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 중국은 인구만 14억이고 면적도 세계 4위인 나라이다, 땅도 크고 인구도 많기 때문에 중국 시장은 클 수밖에 없다. 그런대 이렇게 시장이 큰 나라에서 태권도장이 현재 15만 개소에 4단 이상 사범이 4천여 명 조금 안된다는 것은 태권도를 잘 가르쳐줄 사범이 한참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세계태권도연맹과 유한공사 측에서 원활한 소통으로 한국 태권도 전공생들을 중국에 좋은 조건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줬으면 좋겠고 하루빨리 보급시스템을 구축해 중국에서도 태권도가 잘 보급되기를 응원한다.

  6. 중국에서 태권도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태권도 시장이 커지고 있는거 같습니다 다만 태권도가 확산되어 대중적인 무술이 되면 좋지만 제대로된 지식과 기술없이 태권도를 가르쳐 태권도의 본래 모습을 잃게 될까봐 걱정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그러지 않기위해서는 제대로된 사범 지도연수 등을 통해 올바른 지도자를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7. 태권도가 중국으로 진출하고 좋은 그 진출이 성공적인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그러므로 태권도장이 많이 생기고 좋은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많이 생긴다고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범들의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중국에도 사범들의 대한 교육제도 태권도장의 기준을 높여 질 높은 도장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8. 태권도가 널리 보급되어 중국에 자리 잡고 발전해가는 모습이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한국은 태권도의 종주국으로서 중심이 되므로 전문적이고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진출하여 자랑스러운 태권도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9. 태권도가 중국 안에서도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전공자로서 기쁜일입니다.아직 중국의 태권도 시장에대해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이번 기사를 통해 전문적인 사범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알게되어 정부와 중국 태권도협회 유한공사와의 소통을 통해 전공자들이 졸업 후 중국 진출을 좀 더 안전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또한 중국 내에서도 사범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0. 지금의 중국 태권도는 빠르게 성장 하고 있다. 하지만 태권도 도장에 사범들은 전문성이 떨어지고 낮은 단 수 와 부족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 현지에서 태권도 단을 얻는것이 쉽지 않고 전문성 있는 한국 사범들이 적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범 파견과 단 취득을 위한 방법을 개선 시키면 더욱 빠르게 중국 태권도가 발전할 것 같다.

  11. 태권도가 세계로 퍼져나가는 것을 보면 태권도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중국 태권도 시장이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지만 태권도 실력이 부족하다는 점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이런 부분에서 우리나라에서 파견 등 인턴을 통해 전문성을 도욱 키우면 중국 태권도도 더욱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2. 중국의 태권도 시장은 전망도 넓고 기회도 많다고 주변 선배들에게 들은적이 있다. 그치만 태권도를 잘 이해한 전문적인 지도자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이 기사를 보고 알게 되었는데 태권도, 중국에서의 태권도가 더욱더 발전하려면 어떤 방안으로 해결을 해야 될지 생각해야 할 거 같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